생각코딩이란?

 

일반적으로 코딩(coding)은 일반적으로 컴퓨터과학에서 넓게는 전반적인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하지만,

생각코딩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넘어 생각의 부호화의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부호화(Encoding)는 일반적으로 인지심리학에서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청각, 시각, 촉각 등 감각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기 위해 그 정보를 유의미하게 만들고,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기존 정보와 연결하고 결합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부호화는 단기기억(작업기억)으로 들어온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학습 과정에서 부호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부분의 정보는 일시적으로 저장될 뿐 기억에 오랫동안 남을 수 없습니다따라서 부호화 과정은 학습에서 필수적인 과정이며, 부호화를 잘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둬야 지식을 습득하는데 유용합니다.

현대인들은 하루의 많은 시간을 텍스트, 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매체들을 읽고 해석하는데 사용합니다.

 학생들은 교과학습을 위해 많은 양의 정보를 읽고 듣고 쓰는 활동을 하며, 성인들은 업무와 취미활동을 위해 인터넷, 도서, 논문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을 합니다. , 현대인에게 읽기 활동은 매체의 변화만 있을 뿐 학습과 업무 등의 생활에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코딩은 다양한 매체들의 정보, 특히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핵심내용을 요약한 뒤, 도식화의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텍스트 구조 분석을 통한 요약하기 활동에 그치지 않고, 이를 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도 접목함으로써 사고력 및 표현력까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 생각코딩은 인지과학의 다양한 부호화 전략 및 학습원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사고구조를 논리적이고 절차적으로 만듦으로써 학습자의 언어능력 및 읽기능력 뿐만 아니라 사고력, 표현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인지역량까지 향상시키는 교수학습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스위스 다보스 포럼 이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핵심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다보스포럼 미래고용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일자리의 수가 500만 여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상황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조직 내에서의 신속한 의사결정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으로 인해 우리는 매일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정보를 접하고,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많은 생각 속에 빠져 삽니다. 그야말로 ‘오만 가지 생각을 한다’라는 말이 실감나는 세상 속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생각을 잘하는 법’에 대한 관심이 예전에 비해 더욱 커진 분위기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생각코딩은 학습역량과 업무역량을 동시에 향상시켜주는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입니다.

 

 

생각코딩은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의 문제해결방법인 ‘로지컬씽킹’을 인지심리학 이론에 근거하여 많은 성인들과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시킨 교육입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글의 핵심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전 및 철학

 

생각코딩연구소는 미래형 사고력 개발을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역량인 창의인지역량, 사회정서역량, 주도실행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생각코딩연구소는 2030년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알파벳 C로 시작하는 5가지 미래형 사고력(Futuer Thinking)을 선정하였습니다. 

 

1. ‘범주적 사고력’ Categorical Thinking

동일한 것이 아니라도 유사한 것들을 외양, 기능, 상황 등의 기준에 따라 ‘하나의 묶음’으로 인지하는 능력

2. ‘비판적 사고력’  Critical Thinking

무수히 많은 언어적·비언어적 자료들에 대해 신뢰성, 정당성, 적합성, 타당성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

3. ‘창의적 사고력’ Creative Thinking

어떤 문제에 부딪히거나 자기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거나 새롭고, 신기하고, 유용한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 

4. ‘컴퓨팅 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터 과학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과정을 설계하고, 컴퓨팅 시스템이 수행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절차적 사고능력

5. ‘융합적 사고력’ Convergent Thinking

다양한 지식간의 연결성 및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적 관점의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능력

 

 

생각코딩_미래형사고력_비전

연혁 및 성과

 

생각코딩은 그동안 대기업, 공공기관에서는 업무역량교육, 공교육에서는 교사들과 학생들의 독서 및 진로설계 역량교육, 대학교와 학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창업자들에게는 사업기획력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또한 공교육에서는 교과서 3권이 공식채택되고 고려대학교에서는 석사논문으로써 학문적 인정을 받은 학습법입니다.